관절센터

Centum Hill Hospital

무릎반월상연골손상

무릎반월상연골손상이란?

20~30대 운동을 즐겨 하는 젊은 환자와 40~50대 이상에서 무릎관절을 많이 쓰는 중년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반월상 연골은 무릎의 위뼈(대퇴골)와 아래뼈(경골) 사이에 위치하고, 무릎의 체중 전달과 외력의 분산, 윤활 기능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이러한 반월상 연골의 파열은 퇴행성이나 외상에 의해 발생되며, 무릎통증을 유발하고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은 운동 중에 많이 발생합니다. 50대 후반의 중년층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갑작스러운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릎반월상연골손상 증상과 원인

증상은 어떤가요?

- 특별한 외상력 없이 만성적인 관절의 붓기와 무릎 통증이 나타납니다.
- 무릎을 제대로 펴거나 굽히기가 힘듭니다.
- 촉진 시 내측 및 외측 관절면의 압통이 발생합니다.
- 걸을 때 무릎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무릎 하단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을 움직이다가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완전히 펴기가 어렵습니다.

왜 발생할까요?

- 선천성 기형 또는 퇴행성변화 : 전체 인구의 약 5~10%에서 나타나며, 외측 연골판이 원판형으로 기형인 경우, 무릎에 무리가 되는 행위(쪼그려 앉기) 등으로 인해 퇴행성기형으로 발생하는 경우
- 후천성 : 축구나 농구와 같은 운동을 하다가 무릎이 비틀리는 손상에 의한 경우, 쪼그려 앉았다 일어나면서 ‘뚝’ 하는 느낌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 달리다가 갑자기 멈출 때 순간적으로 무릎에 큰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치료방법

진단방법 : X-ray, CT, MRI 촬영으로 진단

- 비수술적 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 수술적 치료

반월상연골 절제술, 반월상연골 봉합술, 반월상연골 이식술

반월상연골 절제술

반월상연골 봉합술

반월상연골 이식술

무릎반월상연골손상 예방법

- 적절한 운동은 무릎 관절 주변의 근력을 강화하여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분산시켜 관절의 안정성을 높이고 관절 연골을 보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운동은 평소 무릎 건강 유지나 수술 후 재활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좋은 예 :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걷기, 수영, 아쿠아로빅, 실내 자전거 타기
- 나쁜 운동 : 쪼그려 앉기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쪼그려 앉거나 경사가 심한 산 등산은 피해야 합니다.

진료를 원하신다면 센텀힐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상담